단간론파 1: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
Danganronpa: Trigger Happy Havoc
ダンガンロンパ 希望の学園と絶望の高校生
- 제목: Danganronpa: Trigger Happy Havoc
- 작가: 코다카 카즈타카 (Kazutaka Kodaka)
- 디자이너: 코마츠자키 루이
- 감독: 사이토 유이치로 (Yuichiro Saito)
- 작곡: 마사시 나카타 (Masafumi Takada)
- 개발자: Spike Chunsoft Co., Ltd., Abstraction Games
- 배급사: Spike Chunsoft Co., Ltd.
- 플랫폼: PSP, iOS, Android, PS Vita, Microsoft Windows, OS X, Linux, PS4
- 장르: 어드벤처
- 프랜차이즈: Danganronpa
- 출시 날짜: 2010년 11월 25일 (PSP), 2016년 2월 18일 (Steam)
- 링크: 공식사이트
단간론파 1: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 (Danganronpa: Trigger Happy Havoc)은 Spike Chunsoft에서 개발한 일본 비주얼 노벨 게임으로, 단간론파 시리즈의 첫번째 게임이다. 2010년 11월 25일 PlayStation Portable로 일본에서 출시되었으며, 나중에 PlayStation Vita, iOS / Android, PlayStation 4 및 PC로 이식되었다. 2010년 10월 10일, Dangan Ronpa: Kibō no Gakuen to Zetsubō no Kōkōsei (시험판)의 데모 버전이 일본에서 독점적으로 출시되었다. 2014년 2월 11일, 이 게임은 니폰이치 소프트웨어에 의해 영어로 출시되었다.
이 게임은 PS Vita, PS4 및 PC에서 <단간론파 1 + 2 Reload> 컬렉션의 일부로 추가 콘텐츠와 함께 다시 출시되어, 속편 <슈퍼 단간론파 2: 안녕히 절망학원>와 함께 출시되었다.
Android 및 iOS 용은 2012년 8월 20일 일본에서 출시되었으며, 단간론파 10주년 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추가 콘텐츠가 포함되어 2020년 5월 21일 전 세계에서 다시 발매되었다.
1. 시놉시스
특정 분야에서의 초일류 고교생을 모아 길러내기 위하여 설립된 정부 공인의 학교 '사립 키보가미네 학원'. 국가의 미래를 담당하는 희망들을 길러낼 수 있도록 설립된 이 학교에 아주 평범한 고교생인 나에기 마코토가 입학하게 된다. 그것도 평균 수준의 학생 중에서 추첨을 통하여 단 한 명 선출된 초고교급 행운아로서...
입학식 당일, 학원의 현관 홀에서 정신을 잃은 나에기가 눈을 뜬 장소는 키보가미네 학원의 내부처럼 보이는 장소였다. 하지만 키보가미네(希望ヶ峰 - 희망봉) 학원이라고 하는 이름과는 어딘지 거리감이 느껴지는 울적한 분위기. 더러워진 복도, 창문을 막고 있는 두꺼운 철판, 감옥과 같은 압박감. 무엇인가 이상하다.
주인공 나에기를 포함하여 이 절망의 학원에 갇힌 고교생들은 전국에서부터 모인 초고교급의 학생 15명들이었다. 그리고 입학식 회장에서 자신을 학원장이라고 자칭하는 곰 모습의 인형 모노쿠마는 회장에 모인 학생들에게 말하기 시작한다. 이제부터 일생을 이 폐쇄 공간인 학원 안에서 보내야 할 것, 밖에 나가고 싶다면 누군가를 죽여 살인을 저질러야 할 것.
이후 일어나는 학생들의 신뢰관계를 산산이 조각내는 사건의 여러 이면. 비열한 학급재판. 과연 흑막은 누구인가? 그리고 그 진정한 계획이란……
2. 게임플레이
<단간론파: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에서 플레이어는 키보가미네 학원의 학생인
나에기 마코토를 컨트롤하여 다른 학생들과 살인 게임을 한다. 각 챕터는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뉜다: 학교 생활은 플레이어가 아카데미를 탐색하고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게 하며, 학급 재판은 플레이어가 살인범의 원인을 추리한다.
학교 생활 동안 플레이어는 1인칭 시점에서 학교 운동장을 탐색할 수 있다. 특정 위치에서 플레이어는 커서를 움직여 다른 캐릭터와 대화하고 다양한 개체와 상호 작용한다. 특정 물건을 클릭하면 모노 코인이 나오며, 이는 학교 상점에 있는 모노모노머신에서 선물로 교환할 수 있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아카데미의 접근 가능한 층이 늘어나며, 더 많은 장소가 제공된다.
플레이어는 다른 캐릭터와 대화하고 스토리를 진행한다. 다른 캐릭터와 대화할 때 일부 정보는 "반응하여" 새로운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자유 시간" 세그먼트가 있어 플레이어가 다른 캐릭터와 시간을 보내거나 선물을 줄 수 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고 "스킬"을 해제하여, 특정 측면에서 플레이어를 지원한다. "스킬 포인트"는 사용할 수있는 스킬의 수를 결정한다.
[논스톱 논의]
살인이 발생하면 게임은 전환되며, 플레이어는 아카데미 전체에서 힌트를 찾아야한다. 증거와 증언 또는 "진실 총알"은 플레이어의 전자학생수첩에 저장된다. 모든 진실 탄환이 발견되면, 게임은 학급 재판으로 이동한다.
학급 재판에서, 학생들은 살인자가 누구인지 스스로 추론해야한다. 게임의 추리 난이도는 사실이 얼마나 논리적인지를 결정한다 (추리 난이도는 설정에서 거의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음). 학급 재판은 논스톱 논의, 정신집중, 피버타임 및 머신건 토크 배틀의 네 가지 주요 게임 모드로 구성된다. 이것들 중 가장 흔한 것은 논스톱 토론이며, 등장 인물은 사건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토론할 것이다. 이 섹션에서 플레이어는 사건과 관련된 증거를 포함하는 말탄환으로 무장한다. 토론을 중단하려면 플레이어는 캐릭터의 주장 중 "약점(노란색으로 강조 표시된 단어)" 사이에서 거짓말이나 모순을 찾아 올바른 진실 탄환으로 쏴야한다. 사건을 마무리하기 위한 클라이맥스 추리는 플레이어가 살인 사건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묘사하는 코믹 스트립을 함께 모으는 퍼즐이다.
[피버타임 배틀]
때때로, 플레이어는 객관식 질문에 대답하고, 학급 재판을 진행하기 위한 증거를 제시해야한다. 다른 학생들 사이에서 플레이어의 "영향"은 하트로 표시된다. 플레이어가 모든 영향력을 잃거나 세그먼트 중 시간이 부족하면, 게임이 종료된다. 재판이 끝나면, 게임은 플레이어의 능력을 평가하고 모노 코인으로 보상한다.
플레이어가 챕터를 완료하면, 모든 학생의 실루엣이 표시된 화면이 나타난다. 화면 상단의 텍스트는 "살아남은 학생"를 표시한다. 잠시 후, 사상자에 따라서, 상단의 텍스트와 색상이 사망한 상태로 변경된다.
3. 등장인물
나에기 마코토 (Makoto Naegi, 苗木誠)
마이조노 사야카 (Sayaka Maizono, 舞園さやか)
모노쿠마 (Monokuma, モノクマ)
셀레스티아 루덴베르크 (Celestia Ludenberg, セレスティアルーデンベルク)
아사히나 아오이 (Aoi Asahina, 朝日奈葵)
야마다 히후미 (Hifumi Yamada, 山田一二三)
에노시마 준코 (Junko Enoshima, 江ノ島盾子)
오오가미 사쿠라 (Sakura Ogami, 大神さくら)
오오와다 몬도 (Mondo Owada, 大和田紋土)
이시마루 키요타카 (Kiyotaka Ishimaru, 石丸清多夏)
쿠와타 레온 (Leon Kuwata, 桑田怜恩)
키리기리 쿄코 (Kyoko Kirigiri, 霧切響子)
토가미 뱌쿠야 (Byakuya Togami, 十神白夜)
하가쿠레 야스히로 (Yasuhiro Hagakure, 葉隠康比呂)
후지사키 치히로 (Chihiro Fujisaki, 不二咲千尋)
후카와 토코 (Toko Fukawa, 腐川冬子)
4. 개발
<
DISTRUST>는 작가-감독
코다카 카즈타카가 고안한 비주얼 노벨이다. 일반적인 전제는 "15명의 십대 살해 시간 또는 우리의 7일 생존 전쟁" (15少年少女殺戮期 もしくはボクらの7日間生存戦争)이며, Spike Chunsoft 감독인
테라사와 요시노리와 함께 공동 개발했다. 이 게임은 학교 건물 내부의 포스트 아포칼립스 환경, 사실적인 피 묘사 그리고 차분하고 독특한 색채의 특징을 가진다. 개발 과정에서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콘솔의 작은 시장 점유율과 이 프로토 타입의 끔찍한 묘사로 인해, 게임 개발이 중단되었다고 결정되었다. 하지만, 취소에도 불구하고 게임은 나중에 <단간론파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이 되어 재작업하였다. 이 게임은 취소된 전작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5. 평가
5.1. 평론
<단간론파: 희망의 학원과 절망의 고교생>은 일본 게임 미디어에서 호평을 받았다. 게임의 영어 버전은 PS Vita 발매에 대해 Metacritic 리뷰 총점 80점을 얻었으며, PC 발매에 대해서는 82 점을 얻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리뷰를 나타낸다.
영어 버전은 게임 인포머의 "2014년 베스트 Vita 독점작" 및 "2014년 베스트 어드벤처", RPGFan의 "2014년 베스트 이야기" 및 "2014년 베스트 그래픽 어드벤처" 등 여러 상을 수상했다. 하드코어 게이머의 "2014년 베스트 캐릭터"(
모노쿠마)와 "2014년 베스트 게임 20선"에서 14위를 기록했다.
5.2. 리뷰 스코어
사이트 | 스코어 | 백분율 |
Destructoid | 8.5/10 | 85% |
Digital Spy | ★★★★☆ | 80% |
Digitally Downloaded | ★★★★★ | 100% |
Game Informer | 85/100 | 85% |
Gamespot | 8/10 | 80% |
Gaming Age | A- | 91% |
Gaming Trend | 85/100 | 85% |
Giant Bomb | ★★★☆☆ | 60% |
God is a Geek | 9/10 | 90% |
IGN | 8.5/10 | 85% |
Play UK | 85% | 85% |
Playstation Universe | 9 | 90% |
Polygon | 8/10 | 80% |
Push Square | 8/10 | 80% |
RPG Fan | 90% | 90% |
The Escapist | ★★★★☆ | 80% |
The Telegraph | ★★★☆☆ | 60% |
USgamer | 90% | 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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