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 5: 소개, 게임플레이, 등장인물, 스토리, 공략



파이널 판타지 5

ファイナルファンタジーV
Final Fantasy V

  • 개발: 스퀘어
  • 유통: 스퀘어
  • 장르: 롤플레잉
  • 발매일: 1992년 12월 6일

1. 개요

파이널 판타지 5는 스퀘어 소프트에서 개발 및 유통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이다. 1992년 일본에서 슈퍼 패미콤 용으로 첫 출시되었고, 1998년 플레이스테이션, 2006년 게임보이 어드밴스, 2013년 iOS 및 Android, Steam을 통해 재발매되었다. 감독은 사카구치 히로노부, 캐릭터 디자인은 아마노 요시타카, 스코어는 우에마츠 노부오가 맡았다.

게임은 중세 판타지 배경으로 진행된다. 산산조각이 나기 시작한 수정을 구하기 위해 모인 4명의 영웅이 주인공이 된다. 이러한 현상의 배후에는 엑스데스가 있다. 무의 영역인 공허의 힘을 얻으려는 계획의 일환. 4명은 빛의 전사가 되어 엑스데스를 물리치고 공허의 에너지가 그들의 세계를 삼키는 것을 막는 데 최선을 다한다.

파이널 판타지 5의 핵심 기능은 4명의 캐릭터가 각각 22개의 직업 중 하나로 전환하고, 해당 직업의 어빌리티를 획득할 수 있는 직업 시스템이다. 전투는 실시간 전투 시스템을 사용하여 진행된다. 전략의 대부분은 여러 직업을 조합하고 어빌리티를 학습하여 던전과 보스를 물리치는 것이다.

파이널 판타지 5는 시리즈에 큰 영향을 미쳤다. 작업 시스템은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 파이널 판타지 11 및 파이널 판타지 10-2 등 많은 게임에 영감을 주었다.


2. 게임플레이

전투 밖에서는 각 캐릭터가 선택한 직업에 맞는 장비를 착용, 치유 및 변경하고 게임의 진행 상황을 저장할 수 있다.

전투는 세계 지도나 던전 내에서 움직이는 동안  무작위로 발생한다. 전투 명령에는 장착된 무기를 사용한 기본적인 물리적 공격, 작업으로 활성화된 특수 능력(예: 마법), 아이템 사용, 도망치기가 있다.

직업은 파이널 판타지 3에서 개선된 작업 시스템으로, 모든 파티원은 최대 22개의 작업을 마스터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처음에는 "자유직"으로 시작하지만, 새로운 크리스탈로 여행하면서 새로운 직업을 얻는다.

별도의 직업 경험치인 ABP를 도입하여, 캐릭터의 직업 레벨을 올린다. 작업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캐릭터는 새로운 어빌리티를 배운다. 이 직업 시스템은 각 캐릭터가 직업별 어빌리티를 배우고, 다른 직업으로 변경하여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어빌리티의 능력은 전투에서 입력 명령으로 사용되는 것도 있지만, 패시브 형태의 능력도 있다.

파티에는 네 가지 기본 기본 스탯이 있다. 힘, 민첩, 체력 및 마력. 캐릭터의 기본 스탯과 현재 장착 중인 직업의 스탯을 합산하여 결정된다. 작업을 마스터하면 해당 능력치 증가가 자유직일시 이전되기도 한다. 즉, 자유직의 스탯은 마스터한 모든 작업의 ​​가장 높은 스탯을 갖고 있다.


3. 등장인물



4. 스토리



5. 직업



6. 공략



7. 개발

사카구치 히로노부와 기타세 요시노리가 처음으로 파이널 판타지 5를 함께 작업했다.


8. 발매

8.1. 슈퍼 패미컴

1992년 12월 6일, 오리지널이 일본에서 최초로 출시되었다.

8.2. 플레이스테이션

1999년, 파이널 판타지 앤솔로지가 출시되었으며 여기에 파이널 판타지 5가 포함되었다.
2002년, 이 버전의 파이널 판타지 5는 파이널 판타지 4와 함께 유럽과 호주에서 출시되었다.

8.3. 게임보이 어드밴스

2001년 초, 스퀘어(현재 스퀘어 에닉스)는 핸드헬드용 파이널 판타지 5의 이식을 고려했지만, 적절한 플랫폼이 없어서 프로젝트가 실패했다. 원더스완 컬러는 게임을 실행할 만큼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몇 년 후, 스퀘어와 닌텐도 간의 관계가 개선되고, 게임은 파이널 판타지 5 어드벤스라는 제목으로 게임보이 어드벤스로 성공적으로 이식되었다. 2006년 11월 6일 북미에서 출시되었다. 이전 버전에서 변경된 사항은 그래픽 조정 및 새로운 번역, 4개의 추가 직업, 동물, 빠른 저장 기능, 플레이어 및 새로운 30층 던전 등이다.

8.4. 가상 콘솔

2011년 1월 18일, 파이널 판타지 5의 원래 슈퍼 패미콤 버전이 Wii의 가상 콘솔 서비스용으로 출시되었다. 일본에서만 출시되었다.

8.5.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파이널 판타지 5의 플레이스테이션 버전이 2011년 4월 6일 일본에서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 용으로 출시되었다.
2011년 4월 13일 유럽에서, 2011년 11월 22일 북미에서 출시되었다.

8.6. 모바일

2013년 3월 28일, iOS 리마스터가 전 세계적으로 출시되었으며, 2013년 9월 26일 Android 버전이 출시되었다. 이 게임은 게임보이 어드벤스 버전을 기반으로 하므로, 모든 보너스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다. 새로운 메뉴와 함께 그래픽이 업그레이드되었다. 음악은 리마스터링된 음향 효과를 제외하고, 원래 슈퍼 패미콤 버전 품질이다.

2014년 10월 22일, iOS 및 Android 버전은 게임패드 지원, 더 많은 언어에 대한 번역 및 클라우드 저장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포함하는 업데이트를 하였다.

스퀘어 에닉스는 2021년 7월 28일부로 원래 스마트폰 버전과 스팀 버전을 즉시 중단했으며, 그 후 2021년 11월 10일에 파이널 판타지 픽셀 리마스터 시리즈의 버전으로 대체되었다.

8.7. 스팀

모바일 포트는 2015년 9월 24일 스팀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게임은 컨트롤러를 지원하며, 스팀 트레이딩 카드 및 도전 과제와 함께 제공되었다.


9. 음악



10. 제작

프로듀서: 히로유키 미우라
총괄 프로듀서 (SFC): 테츠오 미즈노, 히토시 타케무라
총괄 프로듀서 (GBA): 하시모토 신지
디렉터: 사카구치 히로노부
이미지 디자인: 아마노 요시타카
음악: 우에마쓰 노부오
필드 기획: 기타세 요시노리, 도바시 이쿠야
전투 기획: 이토 히로유키, 아키히코 마츠이
전투 프로그래머: 키요시 요시이, 카츠히사 히구시
필드 프로그래머: 나리타 켄
필드 그래픽: 테츠야 타카하시, 미나바 히데오
오브젝트 그래픽: 카즈코 시부야, 히로미 이토
전투 그래픽: 마사노리 호시노, 노무라 테츠야, 타카이 히로시, 사사키 히로카즈
메뉴 프로그래머: 신이치 다나카
사운드 프로그래머: 아카오 미노루
비주얼 프로그래머: 고쿠보 케이조
맵 디자인: 카오리 타나카, 사사키 유키코, 히데토시 케즈카
사운드 효과: 이토 켄지, 미쓰다 야스노리, 요시히코 마에카와
테스트 보조: 오오타 아키요시, 노부유키 이케다, 마미 카와이
영어 번역 (GBA): 에린 엠 엘리스


11. 커버 아트워크

[일본 슈퍼 패미콤 커버]

[일본 플레이스테이션 커버]

[북미 플레이스테이션 커버]

[유럽 플레이스테이션 커버]

[일본 GBA 커버]

[북미 GBA 커버]

[유럽 GBA 커버]

[안드로이드 버전 커버]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