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프(무들)는 캐릭터가 어떻게 느끼는지 알려주며, 캐릭터에게 부정적 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1. 감기 (Cold)
추위에 오래 노출되거나 젖음 스테이터스가 높을 경우 생긴다. 감기에 걸린 캐릭터는 때때로 재채기를 한다. 재채기 소리를 듣고, 좀비가 몰릴 수 있다.
제거방법
- 잠을 잔다.
- 음식을 섭취하여 회복 속도를 높인다.
- 휴지를 가지고 다니면 재채기 소리를 감소시킬 수 있다.
2. 고통 (In Pain)
상처 또는 기타 부상으로 고통 받으면 생긴다.
아이템 이동 속도가 느려진다.
제거방법
- 진통제를 사용한다.
3. 더움 (Overheating)
두꺼운 옷을 입고 태양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발생한다.
제거방법
- 옷을 덜 두꺼운 것으로 바꾸거나 벗는다.
- 실내로 들어간다.
4. 목마름 (Thirsty)
물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하다. 물의 섭취가 필요하면 생긴다.
단계가 진행될 수록 들 수 있는 무게가 줄어들고, 체력이 감소한다.
제거방법
- 음료 또는 물을 마신다.
5. 무거움 (Encumbered/Heavy load)
인벤토리 허용 무게를 초과할 경우 발생한다.
무들이 높아질수록 속도가 느려진다. 총 4단계가 있다.
지속될 경우 허리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제거방법
- 무게를 줄인다.
6. 배고픔 (Hungry)
이 무들은 캐릭터의 배고픈 상태를 나타낸다. 빨간색 배경은 캐릭터가 음식을 먹어야함을, 녹색 배경은 캐릭터가 잘 먹고 있음을 나타낸다. 소모한 음식의 양에 따라 힘과 치유량을 증가시키며, 반대로 배고픔은 힘 과 치유량을 감소시킨다.
또한 배고픔 상태에 따라 들 수 있는 무게가 달라진다.
제거방법
- 음식을 섭취한다.
7. 부상 (Injured)
체력이 많이 깎이면 무들이 발생한다.
진행될수록 힘이 감소한다.
8. 불행함 (Unhappiness)
지루함이 지속되면 불행해질 것이다.
행동이 느려지고 병에 걸릴 수 있다.
제거방법
- 책이나 잡지를 읽는다.
- 초콜릿 같은 달콤한 음식을 먹는다.
- 항우울제를 먹는다.
- 생존자와 얘기를 나눈다.
9. 스트레스 (Stress)
플레이어가 아프거나 좀비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나타난다. 종종 질병을 동반한다. 스트레스로 인한 직접적인 부정적인 영향은 없다.
제거방법
- 담배를 피운다.
- 좀비와 거리를 둔다.
- 책이나 잡지를 읽는다.
10. 젖음 (Wet)
비를 오랫동안 맞으면 발생한다. 무들이 진행될수록 감기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제거방법
- 비를 피해 실내로 들어간다.
- 캠프파이어 옆에 서 있는다.
- 행주나 목욕 타올로 몸을 말린다.
11. 지루함 (Bored)
이 무들은 캐릭터가 지루함을 나타낸다. 오랜 시간 동안 휴식 상태로 서 있으면 발생한다.
무들이 증가하면 불행함이 생길 확률이 올라간다.
제거방법
- 책, 신문, 잡지를 읽는다.
12. 지침 (Endurance)
오랫동안 달리기나 전투가 지속되면 발생한다. 지칠수록 힘과 속도가 감소한다.
제거방법
- 멈추고 가만히 서서 쉰다.
- 달리지 말고 걷는다.
13. 질병 (Sick)
캐릭터가 일종의 질병에 걸렸다. 날것이나 부패 음식을 먹거나, 좀비에게 물렸거나, 긁힐 경우 발생한다.
회복 속도가 줄어들고 힘이 감소한다. 4단계가 있다.
제거방법
- 음식을 섭취한다.
14. 추움 (Hypothermia)
추운 날씨에 따뜻한 옷을 입지 않을 때 생긴다. 진행되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증가한다.
단계가 높아질수록 속도가 낮아진다.
제거방법
- 따뜻한 옷을 입는다.
- 실내로 들어간다.
- 모닥불을 피운다.
15. 취함 (Drunk)
이 무들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술에 취해 있음을 보여준다. 일종의 알코올(위스키)을 마시면 발생한다.
무들이 진행될수록 피로가 빠르게 증가한다. 총 4단계가 있다.
제거방법
- 잠을 잔다.
16. 출혈 (Bleeding)
좀비에게 물리거나 기타 부상에 의해 상처가 생기면 발생한다. 출혈의 정도에 따라 체력을 잃는 속도가 빨라진다.
좀비는 피 냄새를 추적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출혈을 치료하는 것이 좋다.
제거방법
- 신체 부위에 붕대를 감는다.
- 음식을 먹으면 체력 소모를 상쇄한다.
17. 패닉 (Panicked)
이 무들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당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좀비를 보거나 듣는 것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4단계가 있다.
제거방법
- 긴장 완화제를 먹는다.
- 좀비로부터 벗어난다.
18. 피곤함 (Tired)
이 무들은 플레이어 캐릭터가 피곤함을 보여준다. 오랜시간 동안 깨어 있을 경우 발생한다.
단계가 심해질수록 시야가 좁아지며, 모든 것이 느려진다.
제거방법
- 잠을 잔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