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가지 기본 값인 힘, 민첩성, 체력, 마력은 '캐릭터 기본 스탯'과 '현재 장착 중인 직업 스탯'의 합이다. 예를 들어 바츠가 기사인 경우, 힘은 기본 스탯 28과 기사 스탯 23을 합해 51 힘이 된다.
다만, 자유직과 흉내쟁이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캐릭터 기본 스탯과 마스터한 다른 직업 스탯 중 높은 스탯으로 변경된다.
1. 캐릭터 기본 스탯
캐릭터 |
힘 |
민첩성 |
체력 |
마력 |
바츠 |
28 |
25 |
27 |
25 |
레나 |
25 |
26 |
25 |
28 |
가라프 |
27 |
24 |
28 |
24 |
파리스 |
27 |
27 |
26 |
26 |
쿠루루 |
25 |
28 |
24 |
27 |
2. 스탯 목록
LV
분한 경험치를 얻으면 레벨이 올라간다. 최대 레벨은 99.
HP
HP 스탯 캐릭터의 체력이 얼마나 남았는지 보여준다. 0이 되면 캐릭터는 전투불능 상태가 된다. 파티원은 HP가 9999로 제한되어 있지만, 적은 그렇지 않다.
캐릭터의 HP는 아래와 같이 LV의 HP 배율과 체력 스탯에 의해 결정된다.
HP=((체력+32)/32)*(HP 배율)
LV |
HP 배율 |
1 |
20 |
10 |
100 |
20 |
300 |
30 |
500 |
40 |
850 |
50 |
1400 |
60 |
2000 |
70 |
2500 |
80 |
3000 |
90 |
3500 |
99 |
3950 |
또한 직업 마스터 시 획득하는 수도사의 HP +30% 등 일부 직업의 어빌리티로 증가시킬 수 있다.
MP
MP는 MP가 필요한 주문을 몇 개나 시전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캐릭터는 MP가 999로 제한되지만, 적은 그렇지 않다.
캐릭터의 MP는 아래과 같이 부분적으로는 LV의 MP 배율과 마력에 의해 결정된다.
MP=(마력/32+1)*(MP 배율)
LV | MP 배율 |
1 | 2 |
10 | 29 |
20 | 59 |
30 | 89 |
40 | 119 |
50 | 149 |
60 | 179 |
70 | 209 |
80 | 239 |
90 | 269 |
99 | 296 |
일부 직업의 어빌리티에 따라 증가할 수도 있다.
힘
힘 스탯은 물리적 무기와 맨손 공격으로 인한 데미지를 결정한다. 데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장비한 무기에 따라 다르며, 적의 경우 공격 배율에 따라 다르다.
민첩성
민첩성 스탯은 유닛의 전투 막대가 채워지는 속도를 결정한다. 또한 활과 같은 원거리 물리 무기와 투척 공격의 효과에 기여한다. 물리 무기가 입히는 피해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장착한 무기에 따라 다르다.
체력
체력 스탯은 아래과 같이 HP와 재생 속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스탯이다.
재생 속도=(체력*레벨)/16
마력
마력 스탯은 마법(예: 백마법, 흑마법, 시공마법, 소환마법)으로 입히는 피해나 치유량, 그리고 막대, 지팡이, 종 등의 물리적 힘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캐릭터의 MP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격력
공격력 스탯은 물리적 공격으로 인한 피해량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캐릭터의 경우 현재 장착 중인 무기에 따라 결정된다.
방어력
방어력 스탯은 물리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킨다. 캐릭터의 경우 현재 장착 중인 방어구와 장신구에 따라 결정된다.
회피율
회피율 스탯은 유닛이 공격을 회피할 확률을 결정한다. 캐릭터의 경우 현재 장착 중인 방패에 따라 결정된다.
마법 방어력
마법 방어력 스탯은 마법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감소시킨다. 현재 장착하고 있는 방어구와 장신구에 따라 결정되는 캐릭터 전용 스탯이다.
경험치
전투에서 승리하면, 살아남은 파티원이 전투 후 얻는 경험치 축적으로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간다.
LV | 경험치 |
1 | 0 |
10 | 1276 |
20 | 16693 |
30 | 81921 |
40 | 257227 |
50 | 627485 |
60 | 1302163 |
70 | 2415333 |
80 | 4125661 |
90 | 6616420 |
99 | 9696668 |
ABP
전투 후 얻는 ABP는 장착된 직업의 레벨을 높인다. 새로운 어빌리티를 잠금 해제하고 결국 작업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