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스터/타입 상성표


타입 상성표는 각 타입의 상성 관계를 하나의 표에 나타낸 것이다.

타입이 1개인 포켓몬의 경우는 타입 상성표에 있는 그대로 계산하면 된다. 타입이 2개인 포켓몬은 각 타입의 해당하는 배율을 서로 곱한 결과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불꽃/비행타입인 리자몽에게 바위타입의 기술을 사용하면 불꽃타입과 비행타입 각각 2배의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총 4배의 데미지를 받게 된다. 반대로 리자몽에게 땅타입의 기술을 사용하면 불꽃타입은 2배, 비행타입은 0배의 데미지를 받기 떄문에 0배의 데미지, 즉 아무런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2세대에서 강철타입과 악타입이 추가되었고 6세대에서 페어리 타입이 추가되었다.

5세대까지의 강철타입은 고스트와 악 기술에 대해 1/2 데미지를 받았지만, 6세대부터는 1배의 데미지를 받도록 변경되었다.

7세대부터는 기술선택 창에서 효과가 좋음 (2배이상) , 효과 있음 (1배) , 효과가 별로임(1/2이하), 효과없음(0배)를 표시해주는 기능이 생겼다. 스토리 내 배틀 (길거리 트레이너 배틀, 야생 포켓몬 배틀 및 배틀트리)의 경우에는 상대 포켓몬이 도감에 있는 경우에만 효과의 정도를 표시해주며 (알로라 도감에 없는 포켓몬은 제외), 온라인 배틀 스폿의 경우 도감 유무에 관계 없이 무조건 효과의 정도를 표시해준다. 이 때, 효과가 굉장한 기술과 효과가 별로인 기술은 그 배수에 관계없이 같은 표시가 나타난다.

이외에도 7세대 부터는 상대 포켓몬의 정보가 아래 화면에 나타나며, 각종 랭크업 정보 및 날씨 남은 턴수, 상태이상 턴 수 등을 표기해준다. 역시 스토리의 경우, 도감에 존재하는 경우에는 상대 포켓몬의 타입을 표시해주며, 온라인 배틀의 경우 도감 여부에 관계 없이 무조건 상대의 타입을 표시해준다.


- 포켓몬의 타입과 기술의 타입이 일치하면 위력이 1.5배가 된다.
- 불꽃 타입 포켓몬 : 화상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 얼음 타입 포켓몬 : 얼음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는다.
- 독 타입 포켓몬 : 독, 맹독에 걸리지 않는다. 교체시 독압정이 뿌려져 있다면 독압정을 제거한다.
- 강철 타입 포켓몬 : 독, 맹독에 걸리지 않는다.
- 풀 타입 포켓몬 : 씨뿌리기, 독가루, 저리가루, 수면가루, 버섯포자 기술이 통하지 않는다.
- 고스트 타입 포켓몬 : 그림자밟기, 개미지옥, 자력, 검은눈빛, 블록, 거미집이 통하지 않는다.
- 땅 타입 포켓몬: 전기자석파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 전기 타입 포켓몬 : 마비상태가 되지 않는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마운트 앤 블레이드 2 배너로드/치트 & 개발자 콘솔 명령어

림월드/개발자 도구(치트 모드) 메뉴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