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
大乱闘スマッシュブラザーズ DX
Super Smash Bros. Melee
- 개발사: HAL연구소
- 배급사: 닌텐도
- 디렉터: 사쿠라이 마사히로
- 프로듀서: 미야모토 시게루
- 디자이너: 사쿠라이 마사히로
- 시리즈: 슈퍼 스매시브라더스
- 플랫폼: 닌텐도 게임큐브
- 출시일: 일본 2001년 11월 21일, 미국 2001년 12월 3일, 유럽 2002년 5월 24일, 오스트레일리아 2002년 5월 31일
- 장르: 액션
- 미디어: 닌텐도 게임큐브 용 8cm 광디스크
- 이전작: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 후속작: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 (Super Smash Bros. Melee) 는 2001년에 HAL Laboratory에서 개발하고 Nintendo에서 GameCube용으로 출시한 크로스 오버 격투 비디오 게임이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의 두 번째 게임이다. 마리오, 젤다, 스타 폭스 및 포켓몬과 같은 닌텐도 비디오 게임의 캐릭터들도 등장한다. 스테이지와 게임 플레이 모드는 이러한 프랜차이즈에서 디자인을 참조하거나 가져왔다.
DX 는 첫 번째 시리즈 게임의 모든 캐릭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파이어 엠블렘과 같은 프랜차이즈의 캐릭터를 추가하였다. 이 게임은 처음에 일본 이외에 게임이 출시되지 않았다. 2001년 11월에 일본, 2001년 12월 북아메리카, 2002년 5월 유럽과 호주에서 처음 발매되었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는 비평가들로부터 찬사를 받았으며, 다양한 간행물로부터 여러 상과 인정을 받았다. 그것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최고의 비디오 게임 중 하나로 간주된다.
1. 게임플레이
전작과 마찬가지로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는 상대방을 무대 경계 밖으로 넘어서게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전통적인 격투 게임과 다르다. 대부분의 공격은 데미지를 입히며, 충분한 데미지를 입히면 적을 밀쳐낼 수 있다. 각 캐릭터의 체력은 피해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미터로 측정됩니다. 버튼 입력의 조합으로 이동이 입력되는 동일한 장르의 다른 게임과 달리, 대부분의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에서는 조이스틱 방향 버튼 하나로 움직일 수 있다.
전투 중에, 닌텐도 게임 또는 상품과 관련된 아이템이 게임 필드에 떨어진다. 이 아이템들은 상대방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부터 플레이어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까지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단계는 닌텐도 프랜차이즈 또는 특정 닌텐도 게임에 관련된 테마를 가지고 있다. 단계가 입체적으로 표현되지만, 플레이어는 단지 2차원 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모든 단계를 즉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특정 단계를 달성하여 일부 단계를 "잠금 해제" 해야한다. 일부 스테이지에는 움직이는 위험 요소가 있어서 플레이어에게 해를 끼치지만, 다른 스테이지에는 이러한 요소가 없다.
1.1. 싱글 플레이어
싱글 플레이어 모드는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사이드 스크롤링 도전과제를 제공한다.
1.2. 멀티 플레이어
멀티 플레이어 모드는 네 명의 플레이어 또는 컴퓨터를 포함하여 싸울 수 있는 대난투 모드이다. 승리는 게임 유형에 따라 다섯 가지 방식으로 결정된다. 가장 일반적인 멀티 플레이어 모드는 "시간 모드"로, KO가 가장 적은 플레이어 또는 팀이 시간이 지난 후 승리한다. "스톡 모드"는 생명이 남은 마지막 플레이어나 팀이 승리하는 모드이다. "코인 모드"는 가장 부유한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모드로, 플레이어는 적을 때려 동전을 모으고, 무대에서 떨어져서 동전을 잃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트로피
다양한 닌텐도 캐릭터와 오브젝트의 트로피 (일본어 버전에서는 "그림"이라고 함)를 게임에서 수집 할 수 있다. 이 트로피에는 게임에서 플레이 할 수 없는 캐릭터뿐만 아니라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 액세서리, 아이템과 관련된 것들이 포함된다. 트로피는 잘 알려진 것에서부터 모호한 것까지, 심지어 일본에서만 출시된 캐릭터나 요소까지 다양하다.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는 유사한 인형 시스템을 가지고 있었지만, 12명의 캐릭터만 포함했었다.
2. 캐릭터
- 마리오 (마리오 시리즈)
- 루이지 (마리오 시리즈)
- 피치 (마리오 시리즈)
- 쿠파 (마리오 시리즈)
- 닥터 마리오 (닥터 마리오)
- 동키콩 (동키콩 시리즈)
- 요시 (요시 시리즈)
- 링크 (젤다의 전설 시리즈)
- 젤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
- 가논돌프 (젤다의 전설 시리즈)
- 시크 (젤다의 전설 시리즈)
- 사무스 (메트로이드 시리즈)
- 커비 (별의 커비 시리즈)
- 폭스 (스타폭스 시리즈)
- 팔코 (스타폭스)
- 아이스 클라이머 (아이스 클라이머)
- Mr.게임&워치 (게임 & 워치)
- 피츄 (포켓몬스터 시리즈)
- 피카츄 (포켓몬스터 시리즈)
- 푸린 (포켓몬스터 시리즈)
- 뮤츠 (포켓몬스터 시리즈)
- 캡틴 팔콘 (F-ZERO 시리즈)
- 네스 (MOTHER 시리즈)
- 마르스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
- 로이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에 플레이가능한 캐릭터는 총 25명으로 이전 작 13명보다 더 많다. 처음에는 14명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다른 11명의 캐릭터를 플레이하려면 특정 작업을 완료해야한다.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는 인기있는 닌텐도 프랜차이즈에서 파생되었다. 모든 캐릭터 링크의 데미지 미터 뒤에는 캐릭터의 시리즈를 나타내는 기호가 있다. 마르스와 로이는 당시 일본에서 출시되지 않은 파이어 엠블렘 시리즈를 대표한다. 각 캐릭터는 원래 시리즈에서 볼 수 있었던 독특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3. 개발 및 출시
HAL Laboratory 개발자는 Masahiro Sakurai 를 디렉터로 하여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를 개발했다. 이 게임은 게임큐브에서 출시된 최초의 게임 중 하나였으며, Nintendo 64 그래픽의 발전을 강조했다. 이 게임은 13개월 동안 개발되었고, 사쿠라이 마사히로는 이 기간 동안 휴가나 짧은 주말도 없이 보냈다. 실험적인 최초의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와는 달리 , 그는 "이 시점까지 이끌어온 가장 큰 프로젝트"라고 주장하면서, 양질의 속편을 제공해야한다는 큰 압박감을 느꼈다.
게임의 공식 일본어 웹사이트에서, 개발자는 특정 캐릭터를 플레이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 일부 캐릭터는 플레이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한다. 처음에 개발팀은 네스를 Mother 3의 주인공 인 루카스로 교체하고 싶었지만, 지연을 고려하여 네스로 유지했다. 게임 제작자는 나중에 게임 속편인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에 루카스를 포함시켰다. 또한, 마르스와 로이는 처음에는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의 일본어 버전에서만 독점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었다. 게임의 북미 지역화 과정에서 호의적인 관심을 받아 개발자가 서구 버전에 포함시키는 결정을 내렸다.
닌텐도는 '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2001'에서 이 게임을 플레이 가능한 데모로 발표했다. 게임이 출시되기 전에 일본 공식 웹사이트에는 스크린샷과 캐릭터 프로필을 포함한 주간 업데이트가 포함되었다.닌텐도는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X>와 함께 이 트렌드를 따랐다. 그리고 게임 개발자인 사쿠라이 마사히로가 매일 업데이트했다. 2003년 1월,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는 백만 부 이상 판매된 비디오 게임을 홍보하기 위해, 닌텐도가 사용하는 마케팅 레이블인 Player's Choice의 일부가 되었다. 2005년 8월 닌텐도는 게임큐브와 함께 이 게임을 99.99 달러에 번들로 제공했다 .
3.1. 음악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는 많은 닌텐도의 인기있는 게임 프랜차이즈의 음악과 리메이크된 음악을 모두 갖추고 있다. Enterbrain은 2002년 일본에서 Dairantou Smash Brothers DX Orchestra Concert 라는 제목의 사운드 트랙을 발표했다. 그리고 2003년 Smashing ... Live! 와 동일한 사운드 트랙이 발표되었다. 사운드 트랙에는 게임에서 직접 가져온 음악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New Japan Philharmonic이 연주하는 라이브 오케스트라가 많이 있다.
4. 평가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의 시각은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GameSpot은 게임의 캐릭터 및 배경 모델을 찬사하며 "캐릭터 모델의 질감과 품질은 놀랍습니다"라고 말했다. IGN의 Fran Mirabella III는 게임의 물리, 애니메이션 및 그래픽 사용을 칭찬했지만, 그의 동료 Matt Casamassina는 게임에 대한 두 번째 의견을 얘기할 때 "일부 배경에는 등장 인물에게 부여된 시각적 광택이 없다"고 말했다.
비평가들은 이 게임의 조정된 사운드 트랙을 칭찬했다. GameSpot의 Greg Kasavin은 "모든 소리가 훌륭합니다"라고 언급했다. GameSpy는 여러 닌텐도 시리즈의 사운드 트랙으로 음악적 향수 효과를 칭찬했다.
4.1. 판매
일본에서 출시된 이 게임은 2001년 11월 25일로 끝나는 주에 358,525 장이 판매된 가장 빠른 판매의 게임큐브 게임이 되었다. 이 게임은 출시 후 2개월 만에 백만 대 이상 판매되어 성공했다. 첫 번째 게임큐브 타이틀은 백만 부에 도달했었다. 이 게임은 북미에서도 잘 팔렸고, 9일 만에 250,000 장을 팔았다. 미국의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는 NPD Group에 따르면 2001년 19번째 베스트셀러 비디오 게임이었다. 2006년 7월까지 미국에서만 320만 장이 팔렸고, 1억 2천 5백만 달러를 벌었다.2000년 1월부터 2006년 7월까지 PlayStation 2, Xbox 또는 GameCube 에서 출시된 다섯 번째로 많이 팔린 게임으로 선정되었다. 2008년 3월 10일 기준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는 전 세계적으로 7백만 장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게임큐브 게임이다.
4.2. 수상 및 영예
"Sest of 2001"어워드에서 GameSpy 는 이를 Best Fighting GameCube Game으로 선택했다. IGN 의 플레이어들의 선택은 Game of the Year로, Electronic Gaming Monthly는 이를 Best Multiplayer 및 Best GameCube Game으로 선택했다. GameSpot은 이를 올해의 Best GameCube Game 게임 및 10번째 최고의 게임으로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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