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2 선도자 서판의 종류와 효과 총정리

Path of Exile 2에서 선도자 서판은 단순한 보조 시스템이 아니다.
이것은 맵의 성질을 바꾸고, 전투의 결을 바꾸며, 플레이어의 선택을 시험하는 지도 위의 룰북이다.
이 글에서는 POE2 선도자 서판의 종류, 기본 효과, 그리고 옵션이 만들어내는 플레이 변화를 한눈에 정리한다.
처음 접하는 유저부터 파밍 효율을 끌어올리고 싶은 숙련자까지, 길 위의 표식을 읽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선도자 서판이란 무엇인가

선도자 서판은 특정 지역 또는 콘텐츠에 영향을 주는 특수 강화 요소다.
장착하거나 활성화하면, 해당 구간의 몬스터 구성, 전투 위험도, 보상 성향이 변화한다.
즉, 같은 맵이라도 어떤 서판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경험이 만들어진다.

서판은 크게 다음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 전투 난이도 조정
  • 보상 성향 변화
  • 특정 빌드 또는 플레이 스타일 강화


📂 선도자 서판의 주요 종류

  1. 선도자 서판: 지도에 방사능 노출 추가
  2. 감독관 선도자 서판: 지도의 지도 보스 강화
  3. 균열 선도자 서판: 지도에 저세상 균열 1개 추가
  4. 의식 선도자 서판: 지도에 의식 제단 추가
  5. 심연 선도자 서판: 지도에 심연 추가
  6. 탐험 선도자 서판: 지도에 칼구르 탐험 1개 추가
  7. 환영 선도자 서판: 지도에 환영의 거울 1개 추가

* 방사능 노출
지역 몬스터 레벨 +1

* 저세상 균열
균열은 현실의 장막이 찢어진 지점입니다. 균열을 열면 다른 차원의 몬스터를 보고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들 몬스터를 빠르게 처치할수록 균열의 개방 시간이 길어집니다.
균열에는 때때로 움켜잡는 손이 등장하며, 그 위를 지나가면 아이템이 떨어집니다.
움켜잡는 손과 처치한 균열 몬스터에게서 균열 파편을 모아 균열석을 만들면, 세계관문을 통해 뒤틀린 영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의식 제단
의식 제단은 의식 원 안에서 처치하는 몬스터를 흡수하는 제물의 현장입니다. 일정 수의 몬스터를 처치한 후 의식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의식을 활성화하면 처치된 몬스터가 부활하고, 이들을 한 번 더 처치해야 합니다.
이 부활한 몬스터를 처치하면 의식 제단에서 다양한 헌정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공물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물 점수로 교환할 수 있는 헌정품의 목록은 공물 점수를 소모해 무작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헌정품의 비용 일부를 지불하고 그 헌정품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보류한 헌정품은 나중에 다시 등장합니다.

* 심연
심연은 지하 깊은 곳으로 통하는 구덩이로, 여러 갈래의 균열이 뻗어 나와 있습니다. 심연 근처에서 생성되는 몬스터는 심연으로 인해 약화됩니다.
이처럼 약해진 몬스터를 처치하면 균열들이 닫힙니다.
균열이 모두 닫히고 구덩이만 남으면, 구덩이가 활성화되어 심연의 몬스터가 마구 쏟아져 나옵니다.
구덩이를 닫을 땜다 일정 확률로 심연의 발견물이 나타나고, 여기서는 아이템 제작에 사용되는 보존된 뼈가 나옵니다. 지역 내의 마지막 심연에서는 일정 확률로 심연 지하라는 지하 던전이 열립니다.
심연의 몬스터는 세 종류로 나뉩니다. 무광의 몬스터, 검은 피의 몬스터, 구덩이의 군단이며 지역마다 대체로 이 셋 중 한 종류가 등장합니다.
생성되는 몬스터들의 희귀도는 처치한 약한 몬스터의 희귀도에 따라 정해지고, 나타나는 심연의 존재는 그 몬스터의 속성을 일부 또는 전부 빼앗습니다.
희귀 심연의 몬스터가 빼앗은 속성은 모두 심연 속성으로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 칼구르 탐험
탐험은 고대 칼구르의 매장지로, 지면 아래에 숨겨진 유물과 위험이 묻혀 있습니다.
칼구르 정착자들을 도와 폭발물을 설치하고 보물을 파내십시오. 하지만 그 안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을 조심해야 합니다.
유적을 파괴하면 남은 탐험 인카운터에 속성이 추가되어, 난이도와 받는 보상이 증가합니다.
간혹 탐험 몬스터 및 상자에서 떨어지는 유물은 칼구르 정착자에게 가져가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구르 정착민 상점을 갱신하는 데 쓰이는 판매 상품 갱신 화폐도 가끔 떨어집니다.

* 환영의 거울
환영 거울이 있는 지도에서는 거울을 통과해서 현재 지역 전체를 뒤덮는 환영 안개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안개가 퍼져나가는 동안 그 속에 머물러야 환영을 유지할 수 있으며, 안개를 벗어나면 환영도 사라집니다.
안개 속에서 아무 몬스터나 처치하면 보상 카운터가 추가되고, 안개가 사라진 후 누적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환영 몬스터에게서 복제된 영토 파편을 모아 복제된 영토를 만들면, 세계관문을 통해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환영 인카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법 몬스터는 안개 안에 있는 동안 환영 전용 속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안개 안에 있는 희귀 또는 고유 몬스터는 환영 악마를 출현시킬 수 있습니다. 출현한 환영 악마는 몬스터의 육신에 깃들어 간혹 자신의 스킬을 사용합니다.

⚙️ 접두사 (공용)
몬스터의 효율 (7—11)% 증가
지도에서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18—30)% 증가
지도 내 무리 규모 (6—10)% 증가
지도에 마법 몬스터 (50—70)% 증가
지도에 희귀 몬스터 수 (25—40)% 증가
지도에서 발견하는 골드 (25—40)% 증가
지도 내 경험치 획득 (10—20)% 증가
지도에 희귀 상자 (2—3)개 추가 등장
지도에 에센스 1개 추가 등장
지도에서 발견하는 경로석 수량 % 증가
지도에서 발견하는 경로석 수량 % 증가
지도에 아즈메리 혼백 1개 추가 등장
지도에서 발견하는 경로석 수량 % 증가
지도에 탈주 유배자 추가 1명이 서식
지도에 소환의 원 1개 추가 등장

1. 선도자 서판 접미사
지도에서 발견하는 경로석 수량 (30—50)% 증가
지도 내 희귀 몬스터가 (50—80)% 확률로 속성 1개를 추가로 보유
지도에 성소가 등장할 확률 #% 증가
지도 내 무리 규모 % 감소지도에 성소 #개 추가 등장지도에서 발견하는 경로석 수량 % 증가
지도에 금고가 등장할 확률 #% 증가
지도 내 무리 규모 % 감소지도에 금고 #개 추가 등장지도에서 발견하는 경로석 수량 % 증가
지도에 에센스가 등장할 확률 (70—100)% 증가
지도에 아즈메리 혼백이 등장할 확률 (70—100)% 증가
지도에 탈주 유배자가 등장할 확률 (35—50)% 증가
지도에 소환의 원이 등장할 확률 (35—50)% 증가
지도에 무작위 속성 부여 (1—2)개 추가
고유 몬스터가 속성 1개 추가 보유
지도 내 심연에서 생성되는 몬스터 (20—30)% 증가
지도 내 심연에 추가 희귀 몬스터 (1—2)마리 생성
닫은 구덩이의 수에 따라 지도 내 심연 몬스터의 난이도와 보상 증가
지도 내 심연이 심연 지하로 이어질 확률 (10—20)% 증가
지도에 심연 1개 추가 등장
지도 내 심연 구덩이에서 보상을 제공할 확률 2배
지도에 (20—40)% 확률로 심연 4개 추가 등장
지도 내 심연 몬스터가 심연 속성을 보유할 확률 (20—30)% 증가
지도 내 심연에서 훼손된 화폐가 등장할 확률 (20—30)% 증가

2. 감독관 선도자 서판 접미사
지도에 금고 1개 추가 등장
지도에 성소 1개 추가 등장
지도에 에센스 1개 추가 등장
지도에 아즈메리 혼백 1개 추가 등장
지도 보스가 떨어뜨리는 경로석의 수량 (18—30)% 증가
지도 보스가 주는 경험치 (40—80)% 증폭
지도 보스가 떨어뜨리는 아이템 희귀도 (35—60)% 증가
지도 보스가 떨어뜨리는 아이템의 수량 (13—20)% 증가

3. 균열 선도자 서판 접미사
지도 내 균열에서 생성되는 마법 몬스터 (40—70)% 증가
지도 내 균열이 희귀 몬스터 1마리를 추가로 생성함
지도 내 균열의 몬스터 밀집도 (5—10)% 증가
지도 내 균열의 몬스터 밀집도 (3—8)% 증가
지도 내 균열이 (10—30)% 더 빠르게 열리고 닫힘
지도 내 균열에 움켜잡는 손 (1—3)개 추가 등장
지도 내 균열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균열 파편의 수량 (15—30)% 증가
지도에 (6—10)% 확률로 추가 균열 3개 등장
지도에 (15—30)% 확률로 추가 균열 1개 등장

4. 의식 선도자 서판 접미사
지도 내 의식 제단에서 희생되는 몬스터가 주는 공물 점수 (18—30)% 증가
지도 내 의식 제단에서 헌정품을 무작위 변경하는 데 소모되는 공물 점수 (20—30)% 감소
지도 내 의식 제단에서 헌정품을 보류하는 데 소모되는 공물 점수 (20—30)% 감소
지도 내 의식 제단에 보류한 헌정품이 다시 등장하는 시간 (25—40)% 가속
지도 내 의식 제단이 헌정품 무작위 변경 추가 1회 허용
지도 내 의식 제단에서 무작위 변경된 헌정품이 (3—6)%의 확률로 공물 점수를 소모하지 않음
지도 내 의식 제단에서 되살아난 몬스터가 마법 등급일 확률 (35—70)% 증가
지도 내 의식 제단에서 되살아난 몬스터가 희귀 등급일 확률 (25—40)% 증가
지도 내 의식 헌정품이 징조일 확률 (35—70)% 증가

5. 심연 선도자 서판 접미사
지도 내 심연에서 생성되는 몬스터 (20—30)% 증가
지도 내 심연에 추가 희귀 몬스터 (1—2)마리 생성
닫은 구덩이의 수에 따라 지도 내 심연 몬스터의 난이도와 보상 증가
지도 내 심연이 심연 지하로 이어질 확률 (10—20)% 증가
지도에 심연 1개 추가 등장
지도 내 심연 구덩이에서 보상을 제공할 확률 2배
지도에 (20—40)% 확률로 심연 4개 추가 등장
지도 내 심연 몬스터가 심연 속성을 보유할 확률 (20—30)% 증가
지도 내 심연에서 훼손된 화폐가 등장할 확률 (20—30)% 증가

6. 탐험 선도자 서판 접미사
지도 내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탐험 유물의 수량 (15—30)% 증가
지도 내 탐험 폭발물 설치 범위 (15—30)% 증가
지도 내 탐험의 잔류물 +(1—2)개
지도 내 탐험 폭발 반경 (15—30)% 증가
지도 내 룬 몬스터가 떨어뜨리는 탐험 일지의 수량 (15—30)% 증가
지도 내 희귀 탐험 몬스터 수 (25—40)% 증가
지도 내 탐험 잔류물의 효과 (12—18)% 증가
지도에 룬 몬스터 표시물 수량 (15—30)% 증가

7. 환영 선도자 서판 접미사
지도에서 발견하는 복제된 영토 파편의 중첩 개수 (15—30)% 증가
지도 내 환영 안개가 (6—12)초 추가로 지속되고 사라짐
지도 내 환영 안개가 (20—30)% 더 느리게 사라짐
지도 내 환영이 거울과의 거리에 비례해 (15—30)% 더 빠르게 증가
지도 내 환영 몬스터의 무리 규모 (15—30)% 증가
지도 내 환영 안개에서 생성되는 분열의 거울 (15—30)% 증가
지도 내 희귀 몬스터 처치 시 환영 거울 타이머 (3—5)초 동안 일시 정지
지도 내 환영 인카운터의 고유 보스 등장 확률 (15—30)% 증폭


댓글 쓰기

0 댓글